본문 바로가기

Python

[파이썬 Python] 문자열포맷

문자열은 연결해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+ 를 이용하거나 ,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.

print("a" + "b")  # ab
print("a","b")  # a b

 

 

그러나 파이썬에는 위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문자열 포맷이 있습니다.

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<방법 1> %를 이용한 문자열 포맷

 

1. %d (정수)

문자열 내에 %d를 사용하고 뒤에 % 정수 를 적어주면 %d 자리에 뒤에 적어준 정수가 들어가서 출력됩니다.

print("나는 %d살입니다." % 20) 
# 나는 20살입니다.

 

2. %s (문자열)

문자열 내에 %s를 사용하고 뒤에 % 문자열 을 적어주면 %s 자리에 적어준 문자열이 들어가서 출력됩니다.

print("나는 %s를 좋아해요." % "파이썬")
# 나는 파이썬을 좋아해요.
print("나는 %s색과 %s색을 좋아해요." % ("파란","빨간"))
#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.

* %s 에 숫자를 넣는 경우 문자열로 숫자가 출력됨

 

3. %c (문자)

문자열 내에 %c를 사용하고 뒤에 % 문자 를 적어주면 %c 자리에 적어준 문자가 들어가서 출력됩니다.

print("Apple 은 %c로 시작해요." % "A")
# Apple 은 A로 시작해요.

 

 

<방법 2> 

 

.format() 

문자열 내에 { }를 사용하고 문자열 뒤에 .format( 내용 ) 을 적어주면 내용이 중괄호 부분에 적용되어 출력됩니다.

print("나는 {}살입니다." .format(20))
# 나는 20살입니다.

이때, 2개 이상의 중괄호를 사용하면 .format ( 내용 ) 에 개수만큼 내용을 적어주어야 합니다.

내용은 순서대로 인덱스 번호가 매겨져 중괄호 안에 인덱스 번호를 적으면 그 인덱스에 맞는 내용이 적용되어 출력됩니다.

print("나는 {}색과 {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"파란", "빨간"))
#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.
print("나는 {0}색과 {1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"파란", "빨간"))
#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.
print("나는 {1}색과 {0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"파란", "빨간"))
# 나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좋아해요.

 

 

<방법 3>

 

.format() 함수 안에 변수를 선언해서 사용하기

print(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age = 20, color="빨간"))
# 나는 20살이며, 빨간색을 좋아해요.

print(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color="빨간", age = 20))
# 나는 20살이며, 빨간색을 좋아해요.

 

 

<방법 4> Python v3.6 이상~ 가능

 

print(f)

print(f)를 사용하면 출력문 외부에서 선언한 변수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age = 20
color = "빨간"
print(f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)
# 나는 20살이며, 빨간색을 좋아해요.
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파이썬 Python] 리스트  (0) 2022.12.05
[파이썬 Python] 탈출 문자  (0) 2022.12.05
[파이썬 Python] 문자열 처리 함수  (0) 2022.12.05
[파이썬 Python] 슬라이싱  (0) 2022.12.05
[파이썬 Python] 문자열  (0) 2022.12.05